:: 대전가톨릭대학교 홈페이지에 방문하신것을 환영합니다. ::

대전가톨릭대학교

  • 홈
  • 로그인
  • 회원가입
  • Contact Us
  • 사이트맵
  • 학교홈으로
  • 교육원소개
    • 원장인사말
    • 교육목적
    • 연혁
    • 교수소개
    • 조직도
    • 규정집
  • 오시는 길
  • 학사력
  • 일반교육과정
    • 교리신학원
    • 교리신학원 심화과정
    • 전례음악원
    • 가톨릭전례꽃꽂이
    • 혼인과 가정대학 신학원
  • 수강신청 문의
    • 수강신청 문의
    • 자주묻는 질문
  • 시설안내
    • 진리관
    • 도서관
    • 성당
    • 정하상교육회관
  • 자료실
    • 강의자료실
    • 양식함
    • 교회음악여행
    • 교육원 사진
    • 참조사이트
  • 게시판
    • 공지사항
    • 자유게시판

시편창(詩篇唱, Psalmodia)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김성렬
댓글 0건 조회 5,007회 작성일 13-08-30 14:38

본문

   시편창은 구약성서의 시편을 가사로 하는 로마 가톨릭 교회의 전례에서 사용되는 노래 중 가장 오래된 것이다.  초대 교회 신자들은 유대교의 예배의식에서 영향을 받아 일정한 음정을 주로 사용하고 거기에 선율적 요소를 가미하는 시편창법을 이용하게 되는데,  이것이 로마 가톨릭 교회음악의 모태가 된다.

  시편창은 말과 노래의 중간 형태 또는 억양이 가미된 낭송의 형태를 갖고 있다.  시편창에서는 가사가 대부분 한 음('낭송음' 또는 '테노르'라고함)을 중심으로 낭송된다. 그리고 그런 진행에 시작선율(Initium), 중간선율(Mediatio), 마침선율(Terminatio) 등이 첨가되어 어느 정도 선율의 형태가 갖추어지게 된다. 이와 같은 선율 형태를 시편선법(Tonus Psalmorum)이라고 부르는데, 이것이 10-11세기경에 8개의 선법으로 체계화되고, 그 이외에 드물게 사용되는 '순례자 선법'(Tonus Peregrinus)이 하나 더 추가되어 전해져온다.

  시편창은 보통 교대로 노래부르게 되어 있는데, 그 이유는 시편의 절들이 대부분 둘로 나뉘어 있고, 또 이 부분들이 내용적으로 서로 관련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교대로 불려지는 유형은 다음과 같은 세 가지로 나뉜다:
①응답송식(Responsoriale): 독창자(사제)와 합창단(또는 회중)이 교대로 부르는 방법.
②대창송식(Antiphonale): 합창단(또는 회중)이 둘로 나뉘어 교대로 부르는 방법.
③독창식(Directus): 드물게 쓰이는 유형으로서 독창자나 합창단이 교대 없이 계속 부르는 방법.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